나는 대행 브랜드 블로그관리대행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처음에는 나도 이 일을 단순히 글 써주는 외주 정도로 생각했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고 수십 개의 브랜드와 함께 일하면서 확실히 느낀 게 있다. 블로그는 글 몇 개 올려서 끝나는 게 아니라는 사실이다. 브랜드를 이해하고, 소비자가 궁금해할 주제를 찾아내고, 그걸 검색에 노출되게 만드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걸 깨달았다. 수많은 대표들이 효과 없는 블로그 운영에 돈을 쓰고 후회하는 걸 봐왔다. 그래서 이 글을 쓰게 되었다.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이라면 적어도 시간과 돈을 덜 낭비하길 바란다.브랜드 블로그관리대행 효과? 글쎄..사람들은 업체한테 대신 맡기면 당연히 고객의 문의가 대행 많아지고 매출도 올라갈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진다. 하지만 현실은 그리 간단하지 않다.우선 흔히 업자들이 말하는 지수에 따른 영향도 많이 미친다. 만약 내가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라면 기존에 이미 저기 앞에 달려가고 있는 경쟁사를 잡는게 쉽지 않은게 바로 블로그 생태계이다.즉 지수가 낮으면 처음부터 내가 원하는 메인키워드에 상단에 위치 하는 것은 쉽지 않다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대행업체들 중에서 이러한 현실적인 조언 보다는 무작정 계약을 성사시키기 위한 입 발린 소리만 한다.이 뿐만 아니라 운 좋게 노출이 된다고 해도 포스팅 퀄리티가 좋지 않으면 그게 바로 콜로 연결이 되지 않는다. 또한 사람들이 대행 검색하지도 않는 검색어로 상위노출 시켰다고 고객에게 의미없는 데이터를 보여주기도 한다.또한 하루 방문자수 천명 넘어가게 만들었으며 이를 보여주면서 확실히 맡기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데 이는 프로그램을 돌리거나 실질적인 고객유입 키워드가 아닌 뜬금없는 키워드로 유입이 되는 경우가 많아 결국 현실적으로 효과가 없는 편도 많다.결국 보면 글 20건, 30건 정해진 수량 및 글자수만 채우는 식의 운영을 하는 곳이 많다는 뜻이다. 이미 업체에게 맡겨 본 사람들은 알 것이다. 막상 글을 보면 정말 형편없이 글을 올렸다는 것을.. 결론은 좋은 업체를 만나 효과를 보는 것도 운이라는 것이다.관리대행업 진입장벽이 낮아지면서..그럼 왜 이런 대행 업체가 많을까? 나는 이 쪽 업종의 진입장벽이 계속 낮아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오히려 영업만 잘해도 될 정도이기 때문이다.이미 로직은 검색만 조금만 하면 나오며 어느정도 AI 사용하는 방법 및 포트폴리오 몇 개만 있으면 누구나 “대행해드립니다” 하며 사업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여기서부터 문제가 생긴다.이런 진입장벽이 낮아지면서 품질이 아닌 ‘단가’ 경쟁을 하기 시작되면서 대충 쓴 글, 의미 없는 키워드 나열, AI로 쓴걸 그대로 복붙하는 업체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그렇다고 이게 지금 당장 일어난 것일까? 아니다. 예전에도 대충 글 쓰고 키워드 몇번 넣고 인터넷에 흔히 알려져있는 로직에만 대행 맞추는 업체는 많았다. 그게 지금 진입장벽이 낮아지면서 더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브랜드 블로그는 ‘콘텐츠 자산’을 만드는 작업이다. 그 순간순간의 노출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유입을 만들고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자산으로 남아야 한다. 그런데 저가형 업체에서는 이런 개념이 없다. 그냥 ‘월 30건 올려드립니다’가 전부다.결국 이러한 업체들은 자신들의 실력이 아닌 영업을 통해 저가형으로 계약을 따내고 기존고객을 유지하기 위해 꾸준한 업체 브랜딩을 하는 것이 아니라 신규고객 유입을 우선시 하다보니 효과는 당연히 떨어질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그래도 굳이 하실려고 한다면!!나는 그냥 직접 공부를 해서 몇 달 동안 해보고 더 이상 진척도가 안나간다고 대행 판단되면 업체한테 대신 맡겨서 하는 걸 추천하는 편이다. 하지만 이렇게 부정적으로 말해도 굳이 할려고 하는 사람들을 위해 몇 가지 팁을 드리고자 한다.먼저 직접 운영하는 블로그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자기가 진짜 블로그대행업체라면 자신들이 직접 운영하는 블로그 하나쯤은 있어야 한다. 그 블로그를 보면 이들이 어떤 방식으로 키워드를 사용하고 어떤 톤으로 글을 쓰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다.연결되는 부분이긴 한데 내가 브랜드 블로그관리대행 업체를 찾기 위해서 검색을 해봤는데 자기 것이 아닌 남의 블로그에 홍보글을 올려 도배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또한 마케팅 중에 일부이긴 하지만 이러한 업체들 경우 대개 대행 후기를 들어보면 좋진 않았다.만족 못하면 100% 환불 해준다거나 우리한테 맡기면 바로 콜수 및 매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희망회로 돌리게 달콤한 이야기만 하는 업체도 거르는게 좋다. 현재 놓여있는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현실적인 조언을 해주는 업체를 선택하길 바란다.이것만 알고 있자. 블로그는 당장 성과가 나오는게 쉽지 않다. 특히나 신규 진입하는 사람일수록 더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진짜 할 생각이라면 1~2달 찍먹 할 생각하지 말고 장기 목표를 가지고 운영해야 된다.브랜드 블로그관리대행, 외주가 아니라 파트너 선택이다이제 정리해보면 브랜드 블로그관리대행은 단순한 외주가 아니다. 내 브랜드를 함께 고민하고 키워갈 수 있는 파트너를 고르는 일이다. 대행 싸게 맡기는 게 아니라, 제대로 맡겨야 하는 이유다.소비자들은 검색을 통해 브랜드를 만나게 된다. 그 첫인상이 바로 블로그일 수도 있다. 그런데 그 블로그에 내용도 없고, 광고성 문구만 가득하다면 과연 그 브랜드를 신뢰할 수 있을까?브랜드 블로그는 자산이다. 시간이 지나도 검색에 남고, 새로운 소비자를 끌어오게 만든다. 그래서 콘텐츠 하나하나를 전략적으로 만들고 운영해야 한다.브랜드 블로그관리대행을 고민하고 있다면, 지금 이 글에서 말한 기준들을 기억하길 바란다. 무작정 맡기지 말고, 제대로 알고 시작해야 한다. 그래야 시간도 아끼고, 예산도 제대로 쓸 수 있다. 굳이 한다면, 제대로 하자. 그게 브랜드를 위한 진짜 선택이다.경상남도 김해시 대행 경원로73번길 1 6층 602-A342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