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온라인슬롯머신 마케터로 일한 지 8년 차,하루에 SNS 사용 시간? 거의 하루종일.넷플릭스 자체 제작 다큐멘터리, 더 소셜 딜레마 the social dilemma는 이전에 몰랐던 아예 새로운 이야기를 하는 것은 아니다. SNS가 가진 양날의 검, 위험성은 이전부터 이야기되어왔고. 단지 이것을 시각적으로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것은 또 다른 이야기다.윤리적 이슈로그곳을 떠난 사람들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 유튜브, 트위터를 모르는 사람이 온라인슬롯머신 있을까. 소셜 딜레마는 윤리적 문제로 그곳을 떠난 사람들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창업자, 초창기 직원, 개발자, 사업 이사... 누가 귀 기울이지 않을 수 있을까.그런데 SNS에 무슨 윤리적인 이슈가 있다는 거야?사용자들의 사용 방법은 우리의 예상과 다르다아무도 이런 결과를 의도한 건 아니라고 한다. 플랫폼은 오픈된 후 사용자들에 의해 생명을 얻는다. 스스로 의지를 갖는 것은 아니겠지만 예측불가능한 방향으로 움직인다. 온라인슬롯머신 그리고 그 과정에서 진짜 위험한 것은 머신러닝을 통해 작동하는 ai와 ai의 알고리즘이다.무료 플랫폼은 어떻게 돈을 버는가?잘 생각해보면 인터넷 망 사용료만 내면 우리는 쏟아지는 공짜 콘텐츠와 마주칠 수 있다. 하지만 뉴스만 봐도 앱 하나 만드는데 개발비며 투자비가 어마어마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렇게 돈을 많이 들여서 만들었는데, 투자를 했는데 사용자는 무료로 쓴다고? 그럼 그 비용은, 온라인슬롯머신 그들의 수익은 온전히 사용자를 광고주에게 팔아서 뽑아내는 구조다. 뭐 몰랐던 얘기 아니잖아요. 개인정보가 얼마나 거래가치가 큰지는. 문제는 이전에 거래되던 신분증명 같은 개인정보보더 더 광범위한 것들이 거래된다는 것이다.(물론 신분증명이 거래되는 것도 엄청난 문제이긴 하다. 너무 보편적이어서 우리가 무감각해졌고 포기해서 그렇지) 호불호를 포함한 취향, 상호관계, 삶의 패턴, 가치관부터 우리의 무의식적인 작용까지.유튜피아인가 디스토피아인가여기서 유토피아냐 디스토피아냐. 좋냐 나쁘냐로 온라인슬롯머신 이분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생각되는데. 양날의 검이라는 말 자체가 너무 완곡하게 돌려 말한 게 아닐까. 소셜딜레마 앞부분에서 개발자들이 SNS를 새로고침하는 것은 도박장에서 슬롯머신을 당기는 것에서 본따온 거 라고 말한다. 뭐가 나올 줄 모르니까 일단 당기고 보는 중독행위와 계속 새로운 게 업데이트 되고 내가 놓친 뭐가 있을지 모르니까 끊임없이 화면을 끌어당기는 새로고침 행위가 같다는 것이다. 온라인슬롯머신 우리가 왜 '중독'되는지를 아주 기분 나쁘게 알려준다. 여기서 문제는 우리는 도박을 순기능도 있고 역기능도 있다 하고 말하는가? 다. 가짜 뉴스사회엔 누군가들이 의도적으로 만들어낸 거짓과 가짜 정보들이 이전부터 있어왔다. 하지만 SNS의 발달로 이런 가짜 뉴스는 더욱 정교하게, 자연스럽게, 빠르게 퍼지게 됐다. 그리고 누구나 비용을 지불하면 가짜 뉴스를 불특정 다수에게 클릭 한 번으로 전달할 수 있게 온라인슬롯머신 됐고 윤리적 판단 능력이 없는, 이야기 자체가 참이냐 거짓이냐를 가릴 필요가 없는 ai는 경쟁을 통해 더 비싼 이야기를, 사람들이 더 열광할 것 같은 이야기를 많이"계속해서"알고리즘화 시키고 노출시킨다.* 미국에선 지구가 둥글지 않고 평평하다는 주장이 꽤나 인기있었나보다. 편향된 페이크 뉴스의 일종처럼 소셜 딜레마에서 노출되는데 웃긴 건 넷플릭스에서 소셜딜레마를 보고 났더니 지구는 평평하다가 추천 콘텐츠로 노출되었다.황금알을 낳는 온라인슬롯머신 거위. 수익을 내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하고 개발해놓고는 윤리적 접근을 논하는 게 좀 이상하지 않은가. 수익률이 지나치게 높은 것 치고 뜯어보면 기형적이지 않은 사업구조가 있을까.자발적으로 개인정보를 갖다바치는 사람들이 멍청한 걸까. 그런 구조를 만든 사람이 나쁜 걸까./소셜미디어 사용에 대해 성인에 한해서는 강제할 수 없는 없겠지만 미성년자에 한해서는 좀 더 많은 규제가 필요할 것 같긴 하다.생각이 많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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